마케팅 직무 면접 준비
기업 pt 면접 준비를 위해 꼭 명심하고 갈만한 3c분석, swotq분석, stp전략, 마케팅믹스
논리정연한 생각을 구조적으로 말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툴이라고 생각한다.
[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1 ]
1. 마케팅 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상품조사, 소비자 조사 등 필요한 조사를 실시한다.
정량적 조사 - 우편조사, 전화조사, 면접조사
정성 조사 - 관찰조사, 심층면접
2-1. 3C 분석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3C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3C는 기업(company)의 자원, 고객(customer)의 욕구, 그리고 경쟁(competition)의 영향이라 할 수 있다.
1) 고객(customer) - 시장규모와 성장성, 고객이 최대로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2) 경쟁(competition) - 기존 경쟁자의 위협
새로운 경쟁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협상능력 증가 위협
공급자의 협상력 증가 위협
3) 기업(company) - 자사의 사명이나 사업부의 목표와 배치되어야
2-2 SWOT 분석
마케팅 조사가 생략된 경우, SWOT 분석으로 대신한다.
- 강점(strength): 내부환경(자사 경영자원)의 강점
- 약점(weakness): 내부환경(자사 경영자원)의 약점
- 기회(opportunity): 외부환경(경쟁, 고객,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된 기회
- 위협(threat): 외부환경(경쟁, 고객,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된 위협
|
강점 strength
|
약점 weakness
|
기회 opportunity
|
SO전략(강점-기회전략): 강점을 살려 기회를 포착
|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포착
|
위협 threat
|
ST전략(강점-위협전략): 강점을 살려 위협을 회피
|
WT전략(약점-위협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회피
|
- SO전략(강점-기회전략): 강점을 살려 기회를 포착
- ST전략(강점-위협전략): 강점을 살려 위협을 회피
-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포착
- WT전략(약점-위협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회피
3. STP 조사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하나의 시장을 서로 다른 틀에 의해 하위 집단으로 분할시키는 것. 비슷한 욕구 혹은 성향을 가진 소비자 집단으로 구별해 주는 것 이상의 의미를 내포
2) 표적 시장 설정(Targeting)
: 시장 세분화를 바탕으로 표적 시장 설정.
*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에 있어 핵심 고려사항 3C
기업의 자원, 고객의 욕구, 경쟁의 영향 고려하여 선정.
3) 소비자 인식(Positioning)
: 표적시장으로 선정된 세분시장에 공급할 자사 제품이 고객의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키는가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정립하여, 이를 바탕으로 경쟁적 위상(포지션)을 고객들의 머리 속에 인식시키고자 하는 것.
이것의 구체적인 실행은 4번 마케팅 믹스를 통해 이루어짐.
4.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STP 전략의 포지셔닝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요소를 최적으로 조합하는 것
* 마케팅믹스(4P)
마케팅관리자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네 가지 기본적인 수단들을 이용한다.
제품(Product)
촉진(Promotion)
유통(Place-distribution channel)
가격(Pricing)
이 네가지 전략 수단들을 마케팅 믹스 혹은 4P 라고 부른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3 - 마케팅 전략의 기본체계 5단계 (1) | 2023.02.05 |
---|---|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2 (3C 분석, SWOT 분석, STP 조사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마케팅믹스(4P)) (0) | 2023.02.04 |
Sell-in, Sell-out, Sell-thru (0) | 2023.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