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의 기본체계 5단계는?

효과적인 마케팅계획의 전개를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외부환경의 변화를 인식하고, 기존제품이나 신제품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 후 표적시장을 확인해야 하는데 특정 고객집단이나 표적시장을 파악하는 일은 시장세분화(고객욕구세분화), 세분시장분석, 표적시장의 선택(표적시장전략) 등 세 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그 후 세분 시장 내에서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가 특별하고도 가치 있는 것으로 자리 잡도록 전략적 절차 포지셔닝 전략을 실시한다. 

이 후 마케팅 목표를 설정한다. 

그 다음 본격적으로 마케팅믹스를 설계하는데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4p) 에는 제품믹스(product), 가격믹스(price, 고객과 기업쌍방이 용납할 수 있도록, 경쟁사 대비), 유통믹스(place), 촉진믹스(promotion, 소비자들에게 알리는)가 있다. 

마케팅 믹스를 실행하면서 그에 대한 고객의 반응이 어떠한가를 파악해야 한다. 마케팅전략의 조정 은 목표달성의 정도를 평가하고 예상목표와 실제 달성 목표 간의 차이를 발견하기 위해 매우 필요한 활동이다. 

+ Recent posts